본문 바로가기
영어/구문독해

1. 전치사 to, for, into, onto, of, by, with, along, through, throughout

by Naught 2017. 3. 15.


1. 전치사

6) to

to는 크게 방향과 결과를 포함하는 전치사입니다. 그래서 장소로 향하거나 장소와 가깝게 있을 때, 주로 쓰이는 전치사죠.

석은 '~를 향해', '(그 결과)~까지'

We need to move on to the destination. 우리는 목적지를 향해 움직여야 한다.

I used to belong to a youth FC. 나는 예전에 유스 FC(풋볼클럽)에 속했었다.

I have to walk up to the third floor. 나는 3층까지 걸어 올라가야 한다.

People put the her to death. 사람들이 그녀를 죽음으로까지 밀어넣었다.(죽였다.)


7) for

전치사 to와 유사하게 방향을 나타내지만 결과보다는 원인(이유)에 가깝습니다. 또, 향한다는 의미에서 찬성한다는 의미까지 확장됩니다. 해석은 '~을 향해(대해)', '~을 위해', '~때문에', '~에 찬성하여'로 하시면 되는데, 기간이 뒤에 나오면 그 기간을 향하는 것이므로 '~동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He's been working for this school for 31 years. 그는 이 학교에서 31년동안 일하고 있었다.

I'll buy a gift for him. 나는 그를 위해(향해) 선물을 살 예정이다.

His suggestion was not accepted for some problem. 그의 제안은 몇몇 문제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i am for you 나는 너의 의견에 찬성한다.

i'm solid for the idea. 나는 그 생각에 찬성한다.


8) into

in은 '안'을 의미하고, to는 방향과 결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into는 둘 다 포함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굳이 말한다면 '안을 향하는 것'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in과 to의 중간정도랄까요.

My car dashed into a wall. 내 차는 벽 속(안)으로 돌진했다.

Money is being put into the machine. 돈이 기계 안으로 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9) of

of는 영어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주로 부분과 전체를 표현하거나 포함관계에 대해서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석은 대게 'N1  of  N2'의 형태에서 'N2의 N1' 또는 'N2중의 N1'이라고 해석합니다.

I'm one of members of Mensa. 나는 멘사의 멤버 중 한 명이다.

Waste of time is a sort of sin. 시간의 낭비는 죄악의 한 종류이다.

We're badly in need of a of a Christ with a whip. 우리는 채찍을 가진 그리스도의(라는) 한명을 심하게 필요로 한다.


사실 of가 반드시 부분과 전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고요. 하나의 특성을 설명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우리도 '~의'라는 표현을 쓸 때, 반드시 부분을 나타내는 말을 쓰는 것은 아니잖아요? 예를 들어, '손가락의 끝부분'이라고 한다면 부분을 표시하지만, '손가락의 광채'라고 한다면 광체가 손가락의 일부분이라기 보다 손가락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거든요. 이렇게 of는 형용사 처럼 그 명사를 특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of + 추상명사'의 경우에는 형용사로 해석한다고 많이 외우잖아요? 그 이유가 바로 그것이죠.

the city of seoul 서울이라는 도시(도시가 서울임을 설명, 동격)

He is a man of deeds, not of words. 그는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이다.

She is of mathematical ability. 그녀는 수학적 능력의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사 뒤에 바로 of가 와도 of 뒤의 말은 주어를 설명해주거나 동사를 설명해주는 역할을 하죠.

The man died of a car accident. 그 남자는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다.

My car is made up of gold. 내 차는 금으로 만들어졌다.



간혹 a cup of coffee 처럼 단위명사 뒤에 of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아까처럼 직역하여 커피(의/중의) 한잔이라고 해석해도 되지만 순서를 바꾸어 '한 잔의 커피'라고 의역을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a cup of water '물 한잔' 또는 '한 잔의 물'

lots of people '사람의 많은 수' 또는 '많은 수의 사람들'



10) by

by는 '영향력'을 가지는 느낌입니다. 말하자면 '근처에 끼고있는' 느낌일까요. 뒤에 운송수단이 오면 '~를 이용하여'라고 해석하고, 사람이나 장소와 쓰이면 '~옆에'라고 주로 해석하고, 뒤에 시간이 온다면 '~까지', 또는 '~쯤에'라고 해석합니다. 물론 원래는 근처에서 영향력을 끼고있는 느낌이고요.

I'll take you by car. 차를 끼고 너를 데려다 줄게(차로 데려다 준다는 소리)

Shall we walk or go by bus? 걸어갈까? 아니면 버스끼고(타고) 갈까?

A man was standing by my car. 내 차 근처에 남자가 서있었다.

You will finish the work by this week. 너는 그 일을 이번주까지 일을 끝내야 한다.


※ next to도 ~옆이라고 해석되는데요. by와 다른 점은 정말 바로 옆이라는 의미입니다. by나 beside는 정말 그냥 근처에 있는 뜻이고요. next to는 정말 바로 옆에 있는 것이죠.




11) with

with은 '동시'라는 느낌입니다. 뒤에 사람이 오면 '같이', '함께'라는 의미이고요. 뒤에 사물이 오면 '~을 가지고'라는 의미가 되겠죠. 또한, 행위와 연결이 되면 '~을 하면서'라는 의미가 되겠고요.

Do you want to dance with me? 저와 (함께) 춤을 추시겠습니까?

I was very tired with hard work. 힘은 일 때문에 (함께 있어서) 매우 피곤했다.



12) along

along은 쉽게(?)말하자면 자연에 대한 순응하는 느낌입니다. 정해진 길을 따라 쭈욱 가는 느낌이죠. 긴 강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강이 너무 기니까 그 강을 따라가는 것을 연상하세요. 물론 해석은 '~을 따라', '주욱-'입니다. 



13) through

through는 along과 지나가는 면은 비슷하긴한데 '뚫고' 지나오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느낌입니다. 벽을 관통하거나, 시간을 거쳐서 오는 느낌이죠. 말하자면 어둡거나, 저항이 존재하는 공간을 '뚫고'지나는 느낌이죠. 그래서 극복한다는 의미도 지니고 있어요.

Driving through terrible traffic is a horror. 교통체증이 심각한 곳을 뚫고 운전하는 것은 공포이다.

My son looked me through a bottom of cup. 내 아들은 나를 컵의 바닥을 통해 쳐다보았다.

go through 경험하다.(뚫고 오는 느낌)

be through 극복하다/합격하다.(뚫고 온 느낌)



14) throughout

throughout는 '곳곳', '모든 곳'이라는 의미이다. 밖의 'out'과 만나서 '밖의 모든 곳'을 의미한다.

This game is searching throughout all place. 이 게임은 모든 장소 도처를 수색하는 게임이다.

Rice have been essential to the korean throughout the ages. 쌀은 여러 시대를 내내 한국인에게 필수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