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파이썬

4강 반환(return)과 주석

by Naught 2021. 8. 26.

 

(1) return

지난 시간에 함수의 기본적인 부분을 배웠다. 그 함수의 기능중에 retrun이라는 기능이 있다. 그러한 return은 함수의 값을 특정 값으로 바꿔주게 하는 기능을 가진다. 즉, 함수를 통해 어떤 값을 계산하거나 어떤 기능을 수행한 후, 그 계산값을 그 함수의 값으로 반환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함수로 어떤 값을 계산하고 그 값을 특정 변수에 저장하고 싶을 때, return의 기능을 쓰면 그 값을 저장할 수 있다. 이를 테면 지난 시간에 했었던 BMI를 개인별로 각각 저장하고 싶다면 이러한 return 기능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를 보자.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우선 adder라는 함수는 인수로 n1와 n2를 입력받도록 정의된다.

그리고 입력받은 n1과 n2는 n1+n2라는 상태로 add에 저장이 된다. 그리고 그 값이 반환이 되도록 설정되어있다.

 

즉, 그 아래에 2, 3을 인수로 가지게 하면서 adder라는 함수를 호출하면, 함수의 정의에 의해 add라는 값이 2+3, 즉, 5으로 저장이 되며, 그 5의 값이 다시 반환되어 adder(2, 3)대신 5의 값으로 바뀌게 된다. 결론적으로 result = 5로 값이 반환되는 것이다.

 

이번에는 사람별 BMI를 각각 저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해보자.

이렇게 각각 BMI 값을 저장할 수 있다.

다만, 이런식으로 하면 일이 계속 쓰는게 귀찮으므로 난잡해보일 수 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main이라는 함수를 다시 만들어줘서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2) 주석

주석이란 코드랑 관련없는 내용을 삽입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코딩이라는 것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코드를 작성하는지 알기 어려울 때가 있기 때문에 이런 기능으로 도와준다고 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을 써주면 된다. #을 쓰면 # 오른쪽에 있는 글자를 모두 무시한다.

 

이렇게까지 쓰는 것은 너무 과하지만 아무튼 대략 이런 식으로 작성된다.

 

 

'컴퓨터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강 간단한 함수 만들기  (0) 2021.08.25
2강 파이썬 프로그램 구경하기  (0) 2021.08.21
1강 파이썬의 세계로  (0) 2021.08.21